[의성소식] 이상도 우성팜 대표, 경북 농업명장 선정 등
'2024년 경북 농업명장'에 선정된 이상도 우성팜 대표가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의성군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경북 농업명장은 식량작물, 과수채소화훼, 축산, 특용작물, 농산물 가공 등 5개 분야 20여개 품목에서 경북 농업발전을 위해 공헌한 우수농업인을 대상으로 매년 2명을 선정한다.
의성군 금성면에서 종돈장을 운영 중인 이상도 대표는 2001년 처음 양돈업을 시작했다. 2009년 국내 최초 WSY(연간 모돈당 평균 출하체중) 3000㎏ 이상을 달성했으며 2021~2022년 국내 양돈농가 성적 1위(PSY, 연간 모돈당 출생두수 34마리), MSY(연간 모돈당 출하두수) 32.7마리, 분만율 94.1%를 달성했다.
이같은 경험을 후배 축산인들에게 전수하는 등 공로를 인정받았다.
◇의성군, 개방형 전자바우처 시스템 시범 운영
의성군은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개방형 전자바우처 시스템 시범 운영' 공모에 선정됐다고 13일 밝혔다.
개방형 전자바우처 시스템은 사회보장정보시스템(행복e음)과 전자바우처 시스템 이용을 희망하는 지자체가 자체 바우처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기능 구축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군은 노인 의료-돌봄 통합지원 시범사업 서비스 중 틈새돌봄, 반찬지원, 대청소, 복지용구 대여 등 4개 서비스에 대해 시범운영 후 2026년 전체 서비스로 확대할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