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검사장들, '수사지휘' 격론…"尹, 흔들려선 안돼" 의견도(종합)

등록 2020.07.03 19:55:3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오전부터 고검장 및 수도권·지방 검사장 모여

장시간 마라톤회의…논의 치열해 지연되기도

"윤석열 거취 흔들려서는 안돼" 목소리 나와

"수사지휘 수용하나"…오늘중 결론 안 나올듯

 
[서울=뉴시스]

[서울=뉴시스] 박미소 기자 = 지난 2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이 보이고 있다. 2020.07.0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재환 이창환 기자 = '검·언 유착' 의혹 수사와 관련된 추미애 법무부장관의 수사지휘를 수용할지 논의한 검사장회의가 약 9시간 만에 종료됐다. 논의 결과는 취합 후 이르면 주말께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보고될 예정이다.

3일 검찰에 따르면 전국 검사장회의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50분께까지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8층 회의실에서 진행됐다.

이날 오전에는 고검장들이 모여 회의를 했으며 논의가 다소 길어져 4시간을 넘긴 오후 2시께 종료됐다. 이후에는 각각 서울 및 수도권 검찰청 소속 검사장과 지방검찰청 검사장이 참여한 회의가 이어졌다.

윤 총장은 오전 간담회에서 고검장들의 의견을 청취한 뒤 다른 일정 때문에 자리를 비운 것으로 알려졌다. 오후 간담회에서는 인사말만 전하고 간담회장을 나왔다고 한다. 간담회는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다양한 의견이 개진됐으며, 격앙된 분위기는 아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이날 회의에서는 "전문수사자문단 심의 절차 중단 지휘는 수용하더라도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의 독립 수사는 수사지휘권의 본질을 침해하는 것", "검찰총장의 거취는 흔들려서는 안 된다"는 식의 의견들이 나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윤 총장을 수사 지휘에서 배제하는 것은 위법 소지가 있는 만큼 지휘를 재고해 줄 것을 요청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고 한다.

이날 회의는 세 차례에 걸쳐 장시간 진행된 탓에 논의 내용이 정리되지 않아 결론이 바로 공개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대검 주무부서에서 제시된 의견을 취합 중이고, 그 결과는 이르면 주말, 늦어도 월요일께 윤 총장에게 보고될 것으로 보인다.

검사장회의 결론에 따라 윤 총장이 추 장관의 수사지휘를 수용할 것인지 여부가 가려질 것으로 보인다. 앞서 추 장관은 전날 검·언 유착 사건의 전문수사자문단 심의 절차를 중단하고,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에 독립적인 권한을 부여하라고 수사지휘를 내렸다.

이에 대검은 긴급회의를 소집해 수사지휘의 수용 여부 등을 논의했다. 대검은 일단 예정됐던 수사자문단은 취소하고, 검사장회의를 소집해 의견을 모으는 방향으로 정했다.

추 장관은 이날 자신의 수사지휘에 따라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이 검·언 유착 사건을 맡아야 한다는 점을 재확인했다. 법무부 관계자는 "일각에서 주장되는 수사팀 교체나 제3의 특임검사 주장은 이미 때늦은 주장"이라며 "그 명분과 필요성이 없음은 물론 장관의 지시에 반하는 것이다"고 밝혔다.

정희도 청주지검 부장검사는 전날 검찰 내부망 '이프로스'에서 "총장의 수사지휘권 배제를 지휘한다면 당연히 현 수사팀의 불공정 편파 우려를 막기 위해 다른 수사팀, 즉 불공정 편파 시비를 받지 않고 있는 수사팀에게 수사토록 지휘해야 한다"고 말했다. 검찰 내부에서도 특임검사를 임명하는 게 어떻겠냐는 방안이 거론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추 장관이 검·언 유착 사건의 수사 주체를 바꿀 가능성은 일축하면서 윤 총장의 선택지는 더욱 줄어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날 회의에 검·언 유착 사건 수사를 두고 윤 총장과 이견을 빚은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은 참석하지 않았다.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서울중앙지검은 참석하지 않는 게 좋겠다는 대검 요청에 따라 회의에 참석하지 않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