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국토위 20일 경기도 국감…'대장동 2차전' 긴장감 고조

등록 2021.10.19 13:51:20수정 2021.10.19 14:20:1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이재명 지사, 외부 일정없이 국감 대비

야당의 강한 견제…행안위와는 다른 전개 전망

[수원=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8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10.18. photo@newsis.com

[수원=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8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10.18. [email protected]


[수원=뉴시스]박상욱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19일 외부 일정없이 '대장동 2차전'을 대비하고 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20일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를 수원 경기도청에서 실시한다. 이날 국토위 국감에서도 야당 의원들은 대장동 의혹에 대해 파상공세를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맞서 이 지사는 대장동 개발 사업의 막대한 이익을 제대로 환수하지 못한 책임은 야당에 있다는 점을 부각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면서 부동산개발 이익 환수를 위한 제도정비 및 강화의 당위성을 주장할 것으로 보인다.
 
전날 열린 국회 행안위 국감에서 야당은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놓고 조폭연루설까지 제기하며 이 지사를 공격했지만 제대로 된 '한 방'을 날리지 못했다.

이 지사는 '돈을 받은 자=범인'이라 쓴 손팻말을 준비해 역공을 펼쳤고, 더불어민주당은 자당 대선 후보가 된 이 지사의 방탄 역할을 충실히 하면서, 결과적으로 대장동 개발 의혹에 대한 이 지사의 해명의 장이 됐다는 평가다.

이 지사는 대장동 의혹 등에 대해 사과도 했다.

그는 "최종 정치적으로는 제가 부족한거 맞다. 100% 환수했으면 좋았을텐데 역량 부족으로 못한거 국민에게 유감의 말씀드린다"며 "청년들에게 좌절감 준 것을 공감한다. 민간개발업자가 개발이익 하지 못하도록 제도를 만들어서 고통받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에 대해선 "개인적으로 보면 배신감을 느낀다"라면서 "지휘한 직원 일부가 오염돼 부패를 저지른 것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한다. 앞으로 이런 일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도 했다.

그러나 20일 열릴 국토위 국감은 전날 행안위와는 다르게 전개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전날 행안위 국감에서 이 지사의 답변시간 등을 놓고 여야 의원간 고성이 오가는 등 마찰이 있었는데, 국토위에선 야당의 의사진행 발언 등으로 보다 강한 견제와 제지가 예상된다. 만일의 경우 파행까지도 관측된다.

대장동 사업이 국토위 소관인 부동산개발이고, '여대야소'지만 상임위원장이 국민의힘 소속이라는 점 때문이다. 여기에 성남 대장동을 지역구로 둔 국민의힘 김은혜 의원이 포함돼 있다는 점도 눈여겨 볼 대목이다.

앞서 김 의원은 지난해 열린 국토위 경기도 국감에서도 이 지사의 '국감거부', '국민의짐' 발언과 옵티머스 관련 의혹에 대해 설전을 벌이며 위협적인 모습을 보였다.

한편, 경기도 국감은 지난해에 이어 '경기도정'은 실종된 '이재명 청문회'로 변질되고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백승진 경기도통합공무원노조위원장은 "예상은 했지만 막상 대장동 얘기만 나오는 국감으로 진행되니까 허탈하다"며 "직원들만 고생시킨 것 아닌가. 직원들이 고생했는데 뭐한건가 싶은 마음이 든다. 이럴거면 왜 국정감사 했는가 싶고, 20일 국토위 국감도 비슷할 것 같다"고 지적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