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건기식, 광고에 속지않고 사려면?…'이 마크' 확인하세요

등록 2024.09.14 08:01:00수정 2024.09.14 08:19:1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건기식협회, 올바른 건강기능식품 구매법 안내

건강기능식품 인정마크…허위·광대광고 멀리하기

[전주=뉴시스] 김얼 기자 = 추석 명절을 앞둔 지난 10일 전북 전주시 완산구 효자동 전북지방우정청에서 직원들이 추석 택배를 분류하며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해당 사진은 기사와 직접 관련이 없습니다.) 2024.09.10. pmkeul@newsis.com

[전주=뉴시스] 김얼 기자 = 추석 명절을 앞둔 지난 10일 전북 전주시 완산구 효자동 전북지방우정청에서 직원들이 추석 택배를 분류하며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해당 사진은 기사와 직접 관련이 없습니다.) 2024.09.1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송종호 기자 = 추석을 맞아 선물용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는 가운데 일반 식품을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토록 광고하거나 효능·효과를 과장하는 경우가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14일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은 추석 선물로 건기식을 고려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구매 시 도움이 되는 올바른 구매법을 안내했다.

건기식 구매 시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하는 부분은 포장 겉면에 있는 '건강기능식품' 문구 또는 인정마크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과학적인 절차에 따라 국내에서 유통되는 건기식을 평가하고, 해당 마크가 표기된 건기식은 인체 기능성과 안정성 평가를 통과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문구와 인정마크 확인이 어려운 경우, 일반적으로 건강에 좋다고 인식되는 건강식품으로 분류돼 건강기능식품과는 구별해야 한다.

[서울=뉴시스] 14일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는 건기식 구매 시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하는 부분으로 포장 겉면에 있는 ‘건강기능식품’ 문구 또는 인정마크를 꼽았다. (사진=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제공) 2024.09.11.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14일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는 건기식 구매 시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하는 부분으로 포장 겉면에 있는 ‘건강기능식품’ 문구 또는 인정마크를 꼽았다. (사진=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제공) 2024.09.11.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식약처가 인정한 건기식의 기능성은 크게 질병발생위험감소기능, 영양소기능, 생리활성기능 세 가지로 나뉜다. 특히, 생리활성기능성은 면역 기능, 혈행 개선, 항산화, 기억력 개선, 피로 개선, 장 건강 등 총 31가지로 이뤄져 있다. 건기식을 고를 때는 이러한 기능성 중에서 섭취자의 개별적인 필요와 건강 상태를 최우선으로 고려해야한다.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는 제품 뒷면에 표기된 '영양·기능 정보'를 주의 깊게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해당 제품에 함유된 기능성 원료, 효능과 함께, 섭취량, 섭취방법, 주의사항 등이 명시 있어 소비자는 자신의 건강 목표에 부합하는 제품을 선택하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허위·과대광고에 대한 각별한 주의도 요구된다. 특정 제품이 의약품 수준의 치료 효과가 있다고 소개되거나, 소비자 체험기를 통해 제품의 기능이나 효과를 과도하게 강조하는 경우, 이는 허위·과대광고에 해당한다. 또한 불면증 개선, 기억력 영양제 등 식약처에서 인정하지 않은 기능을 광고하는 경우나, 어린이 키 성장, 다이어트 관련 일반식품을 건기식으로 오인하게 만드는 광고도 주의가 필요하다. 정식 건기식은 사전에 각계 전문가가 평가하는 표시·광고 심의를 거쳐, 심의에 통과할 경우 심의필 마크를 제품과 광고물에 표기하고 있다.

온라인에서 직구나 구매대행을 통해 해외 제품을 구입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하지만 해당 방식으로 유입되는 제품 중 일부는 국내에서 사용이 금지된 성분을 함유하거나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국내 판매용으로 수입돼 정식 통관 검사를 거친 제품은 수입(제조)업체명, 원재료명 등을 한글로 표기하고 있어 구매 전 꼼꼼한 확인이 필요하다. 해외 식·의약품의 위해정보는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가 운영하는 건강기능식품 정보포털에서 확인 가능하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