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소상공인이 신명나게 일해야"…2024 소상공인대회 개막

등록 2024.10.31 12:20:57수정 2024.10.31 12:27:2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윤석열 대통령, 2년 연속 참석해

윤 "모든 부처 원팀으로 돕겠다"

[고양=뉴시스] 조수정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경기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24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 개막식에 참석해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주현 김주현바이각 대표,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윤영민 달성차유리 대표, 윤 대통령, 신미소 씨인미 대표, 송치영 소상공인연합회장, 김정여 궁전요리미용직업전문학교 대표. 2024.10.31. chocrystal@newsis.com

[고양=뉴시스] 조수정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경기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24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 개막식에 참석해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주현 김주현바이각 대표,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윤영민 달성차유리 대표, 윤 대통령, 신미소 씨인미 대표, 송치영 소상공인연합회장, 김정여 궁전요리미용직업전문학교 대표. 2024.10.31. [email protected]


[고양=뉴시스]이승주 기자 = 소상공인 최대 축제의 장인 '2024년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가 31일 개막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2년 연속 참석해 소상공인이 정부 정책의 가장 우선순위임을 강조했다.

소상공인대회는 국민경제에서 소상공인이 맡은 역할 및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지역 주민과의 관계 증진을 위해 열리는 소상공인 연중 최대 행사다.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가 주최하고 소상공인연합회(소공연)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소진공)이 주관하는 소상공인대회는 2006년 시작해 올해로 19회를 맞이했다.

'소상공인이 살아야 대한민국이 웃는다'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소상공인대회는 코로나 사태에 이은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 등 소상공인에 닥친 경영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도약을 응원하는 자리다.

윤 대통령은 개막식을 찾아 "오늘날 산업국가에서는 소상공인이 국가의 근간으로, 우리 정부의 핵심 정책 타겟도 소상공인"이라며 "소상공인이 신명나게 일할 수 있어야 민생과 지역경제가 살아나고 대한민국도 더 크게 도약할 수 있다"고 축사했다.

윤 대통령은 "소상공인의 눈물을 닦아드리겠다는 마음으로 정치를 시작한 초심을 잃지 않을 것이다"며 "모든 부처가 원팀이 돼 소상공인을 도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송치영 소공연 회장은 개회사에서 "소상공인은 지역 경제의 불을 밝히며 일자리 창출과 경제 활성화를 이끄는 우리 경제의 뿌리이자 주역"이라며 "온라인 플랫폼의 공세, 최저임금 문제, 노동관계법의 일괄적인 적용 문제 등 법률 및 제도 개선과 함께 소상공인 전문 인터넷은행 설립, 지역 조직화 등 소상공인 자활 기반 마련을 위한 과제들이 우리 사회에 놓여있다"고 말했다.

송 회장은 "이번 소상공인대회를 통해 정부와 소상공인과의 민관협력의 새로운 이정표가 열리고 소상공인들의 재기와 도약의 신호탄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날 개막식에는 오영주 중기부 장관, 김상훈 국민의힘 정책위의장, 이철규 국회 산자중기위 위원장, 이언주 의원, 오세희 의원, 최승재 중소기업옴부즈만, 박성효 소진공 이사장, 소공연 소속 업종 및 지역 단체장, 정부 훈·포장 수상자, 기능경진대회 참가자 등 4000여명이 참석했다.
[고양=뉴시스] 조수정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경기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24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 개막식에 참석해 듀팡과자점 서용필 대표에게 은탑산업훈장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4.10.31. chocrystal@newsis.com

[고양=뉴시스] 조수정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경기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24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 개막식에 참석해 듀팡과자점 서용필 대표에게 은탑산업훈장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4.10.31. [email protected]


이어진 정부포상 전수식에서는 모범 소상공인, 육성 공로자, 지원 우수단체 대상으로 산업훈장 2점, 산업포장 2점, 대통령 표창 7점, 국무총리 표창 10점 등 총 147점의 포상이 수여됐다. 특히 올해는 기존 철탑산업훈장과 석탑산업훈장에서 은탑산업훈장과 철탑산업훈장으로 훈격이 두 단계 격상됐다.

모범소상공인으로 서용필 듀팡과자점 대표가 은탑산업훈장을, 김대래 엘림커피 대표가 철탑산업훈장의 영예를 안았다.

또한 오태균 티케이플랜 대표이사와 박인철 제주도소상공인연합회장이 산업포장을 수상했다.

이와 함께 기관장 표창 대상자로 모범소상공인 100명, 육성공로자 20명, 우수지원단체 6곳 등이 시상대의 주인공으로 선정됐다.

소상공인대회는 경기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이날부터 내달 1일까지 이틀간 진행된다.

9개 업종단체 2500여명이 참여하는 기능경진대회와 함께 스마트기술체험관, 소공인 특별관, 상생협업관, 글로컬 상권관, 정부정책 홍보관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특히 한복 체험관, 반려식물 치료센터 식물심기, 바리스타·라뗴아트 체험 등 각종 즐길거리가 시민들의 발길을 끌었다.
[고양=뉴시스] 이승주 기자 = '2024년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가 31일 경기 일산킨텍스에서 개막했다. 2024.10.31. heyjude@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고양=뉴시스] 이승주 기자 = '2024년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가 31일 경기 일산킨텍스에서 개막했다. 2024.10.31.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