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해리스·트럼프, 내달 10일 토론 성사…추가 대결 가능성도(종합)

등록 2024.08.09 05:50:17수정 2024.08.09 06:44:5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트럼프, 폭스뉴스·ABC·NBC 토론 날짜 제시

"해리스는 무능해서 인터뷰도 못해" 공세

ABC "양 후보 모두 수락"…폭스·NBC 미정

[미국=AP/뉴시스]미국 민주당 대선 후보인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과 공화당 후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간 대선 TV토론이 내달 10일(현지시각) 펼쳐질 예정이라고 ABC 방송이 8일(현지시각) 밝혔다. 사진은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2024.08.09.

[미국=AP/뉴시스]미국 민주당 대선 후보인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과 공화당 후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간 대선 TV토론이 내달 10일(현지시각) 펼쳐질 예정이라고 ABC 방송이 8일(현지시각) 밝혔다. 사진은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2024.08.09.

[워싱턴=뉴시스] 이윤희 특파원 = 미국 민주당 대선 후보인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과 공화당 후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간 대선 TV토론이 내달 10일 펼쳐질 전망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9월에만 총 세차례 TV토론을 하자고 제안했는데, 해리스 부통령 수용 여부에 따라 추가 토론이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8일(현지시각) 플로리다주 팜비치의 마러라고 저택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선)토론을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3개 날짜를 제시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우리는 폭스뉴스와 9월4일에 동의했고, NBC와 9월10일에 동의했으며, ABC와 9월25일에 동의했다"며 "저 3개 날짜와 방송사가 있다. 우리는 방송사 수장들과 얘기했고, 모두 확정받았다"고 말했다. 다만 ABC와 NBC의 날짜는 혼동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조 바이든 대통령과 6월27일, 9월10일 각각 CNN, ABC 주최로 두차례 대선 토론을 진행하기로 합의했으나, 해리스 부통령으로 민주당 후보가 교체되자 토론에 미온적인 입장을 보여왔다.

예정된 ABC 토론을 거부하고 폭스뉴스 주최를 고집해왔는데, 이제는 입장을 바꿔 직접 3개 날짜와 방송사를 제안한 것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부차적인 문제들, 청중이나 어느 도시에서 개최할지 등은 매우 쉽게 해결 될 것"이라며 "상대편이 조건에 동의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그들은 동의할수도, 동의하지 않을 수도 있다"며 "해리스는 인터뷰를 하지 않고 있는데, 그는 인터뷰를 할 수 없다. 그는 유능하지 않아서 인터뷰를 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나는 토론을 기대한다. 왜냐하면 왜 수백만명이 감옥, 정신병원으로부터 우리나라로 쏟아지도록 허락했는지 기록을 바로잡아야 하기 때문"이라고 이문 문제를 거론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부통령 후보간 토론도 필요하다고 밝혔는데, "CBS가 부통령 후보 토론을 진행할 것이다"며 "JD 밴스는 환상적인 일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팜비치=AP/뉴시스]미국 공화당 대선 후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8일(현지시각) 플로리다주 팜비치의 마러라고 저택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2024.08.09.

[팜비치=AP/뉴시스]미국 공화당 대선 후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8일(현지시각) 플로리다주 팜비치의 마러라고 저택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2024.08.09.



기자회견 이후 ABC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 X(옛 트위터)를 통해 "자격을 얻은 대선 후보간 토론을 9월10일 개최할 예정"이라며 "해리스 부통령과 트럼프 전 대통령 모두 ABC 토론에 참석할 예정이라고 확인했다"고 밝혔다.

해리스 부통령이 내달 4일 폭스뉴스 토론회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ABC 토론회가 양 후보간 첫번째 대결이 된다.

CNN은 해리스 캠프가 폭스뉴스 주최 토론엔 참석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힌 만큼 ABC측은 10일 토론이 첫번째가 될 것으로 자신하고 있다고 전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폭스뉴스 토론으로 제시한 날짜는 ABC 토론 불과 엿새 전인 만큼, 실제 해리스 부통령이 수용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해리스 부통령 측이 내달 25일 NBC 주최 토론에 참석할지도 불확실하다.

NBC 측은 9월25일이 논의 중인 여러 날짜 중 하나이며, 해리스 캠프가 토론 참여를 수락한 적은 아직 없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