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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무용 신드롬 일으킨 '향연', 6년 만에 무대에

등록 2024.11.26 10:5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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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19~25일 국립극장 해오름서 7회 공연

[서울=뉴시스] 1막 진연(가인전목단). (사진=국립극장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1막 진연(가인전목단). (사진=국립극장 제공)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이예슬 기자 = 한국무용계 흥행 신화를 쓴 화제작 '향연'이 내달 6년 만에 무대에 오른다.

국립극장 전속단체 국립무용단은 '향연'을 12월19~25일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에서 공연한다고 26일 밝혔다. 6일간 7회의 공연을 진행한다.

향연은 2015년 초연 이후 4년 연속 다섯 차례에 걸친 공연에서 모두 매진을 기록했다. 6년 만에 다시 돌아온 이번 무대에서 격조 높은 우리 춤의 정수를 다시 선보일 예정이다.

작품은 국내 최다 전통 춤사위 보유자로 알려진 전통춤의 원류 조흥동과 한국무용계 대가 이매방·김영숙·양성옥이 안무, 다양한 문화예술 분야에서 창작자로 활동하는 정구호가 연출을 맡은 작품이다. 궁중무용부터 종교무용, 민속무용까지 총망라한 무대에 감각적이고 세련된 미장센이 더해져 '전통은 고루하다'라는 편견을 허물고 국립무용단의 대표 브랜드 공연으로 자리매김했다.

[서울=뉴시스] 2막 승무. (사진=국립극장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2막 승무. (사진=국립극장 제공)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2017년 공연 당시 20·30대 관객 비중이 60% 이상(국립극장 홈페이지 예매기준)을 차지했을 만큼 젊은 연령층까지 사로잡으며 한국무용의 폭넓은 팬층 확보에 기여했다.

한국 춤을 봄·여름·가을·겨울이라는 4계절의 테마로 담아낸 이 작품은 소품 형식의 전통 무용 레퍼토리 11종을 계절의 흐름에 따라 배치했다.

1막(봄)은 연회의 시작을 알리는 궁중무용으로 '전폐희문', '가인전목단', '정대업지무'의 춤을 새롭게 재구성했다. 2막(여름)은 '바라춤', '승무' 등 기원 의식을 바탕으로 한 종교 제례무용으로 구성했다. 3막(가을)은 다양한 장단에 맞춰 여유로움과 풍요로움을 나누자는 의미로 '장구춤', '소고춤', '오고무(이매방 오고무)' 등 활기 넘치고 다채로운 민속무용을 선보인다. 4막(겨울)에서는 조흥동이 향연을 위해 특별히 창작한 '신태평무'를 보여준다. 겨울의 추위보다 봄이 오기를 바라는 희망에 중점을 두고 태평성대를 바라는 마음을 표현한다.

[서울=뉴시스] 3막 장구춤.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3막 장구춤.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기존의 전통춤 공연이 주로 여성의 춤을 주축으로 구성되었던 것에 비해, 남성과 여성의 춤을 동등하게 배치해 에너지와 역동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특히 이번에는 남성 춤의 기교를 만끽할 수 있는 '진쇠춤'과 '소고춤 주역 무용수를 더블캐스팅하고 '장구춤' 솔로를 새롭게 발탁해 다채로운 매력을 전할 예정이다.

무대는 기존의 전통적인 공식을 벗어던지고 강렬한 색채와 간결한 미장센을 구현하는 정구호 특유의 무대 미학을 강조한다. 전통적인 오방색을 해체하고 각 장마다 하나씩 색을 배치하는 등 장식을 덜어내고 단순화시키는 과정을 통해 역설적으로 한국적인 미감을 더욱 화려하게 증폭시킨다.

음악 역시 궁중무용 '전폐희문'에서 사용하는 여타 악기를 제외하고 경(磬)만으로 구성하는 등 간결함과 여백을 살렸다. 이번 공연에는 기존 스크린 대신 LED 패널을 활용함으로써 색채가 주는 강렬함을 더욱 선명하게 펼쳐낸다.

[서울=뉴시스] 4막 태평무. (사진=국립극장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4막 태평무. (사진=국립극장 제공)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향연은 무대·의상의 간결하고 담백한 양식미를 통해 한국 춤의 정갈한 아름다움을 화려하게 증폭시키고 우리가 익히 알던 전통의 새로운 매력을 발견해 선보인다. 정구호 연출은 "이 작품은 한국무용이 중심이 되는 작업으로, 장식을 더 하거나 부연 설명을 하기보다 오히려 덜어내 핵심인 한국무용의 본질이 더욱 잘 보이게 하고자 한다"고 연출 의도를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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