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세대 인기"…네이버 블로그, '포토덤프 챌린지’ 시작
여러 일상사진 첨부해 코멘트 자유롭게 기록
네이버가 오는 10월까지 2024 블로그 포토덤프 챌린지를 시작한다고 24일 밝혔다. (사진=네이버)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최은수 기자 = 네이버가 오는 10월까지 2024 블로그 포토덤프 챌린지를 시작한다고 24일 밝혔다. ‘포토덤프(Photo Dump)’는 하나의 게시물에 자신의 일상과 취향이 담긴 여러 장의 사진을 첨부하고 사진에 대한 코멘트를 자유롭게 기록하는 소셜 미디어 트렌드를 말한다.
포토덤프 챌린지는 두 시즌과 두 가지 트랙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시즌1은 6월 24일부터 8월 18일까지, 시즌2는 9월 2일부터 10월 28일까지 진행되며 진행 방식은 동일하다. 또한, 꾸밈없는 나의 일상과 생각을 자유롭게 기록하는 ‘일상’ 트랙과 패션, 반려동물, 요리, 여행, 맛집, 취미 등 원하는 주제를 골라 작성하는 ‘스페셜’ 트랙으로 진행되며 두 트랙에 중복 참여 가능하다.
챌린지 참여 방법은 간단하다. 참가자는 챌린지 페이지에서 도전하고 싶은 챌린지 트랙을 선택하고 챌린지 기간 동안 주 1회 이상, 7장 이상의 사진과 설명을 추가해 챌린지 카테고리에 전체 공개 및 검색 허용으로 게시글을 발행하면 된다. 챌린지용 카테고리에 작성한 글 가운데 매주 가장 먼저 발행한 글이 챌린지 참여글로 인정되며, 두 트랙 모두 참여할 경우 일상 카테고리와 스페셜 카테고리에 각각 참여글을 작성해야 한다. 참가자는 챌린지 페이지 스탬프판에서 자신의 참여 현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에 따르면 최근 트렌드에 민감한 Z세대 사이에서 일상, 여행, 독서, 위시리스트 등 다양한 주제의 포토덤프를 기록하는 문화가 자리잡고 있다.
네이버 블로그는 MZ세대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챌린지를 통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2022년에 진행된 '주간일기 챌린지'는 총 103만명이 참여해 1억 1500만건(참여글 수 기준)의 참여를 달성했으며, 지난해 진행된 '체크인 챌린지'는 높은 난이도에도 불구하고 54만 명이 참여해 230만 건의 글을 생산하는 기록을 세웠다.
특히 지난 2년간 진행된 블로그 챌린지 참여자 중 80% 이상이 1030세대이며, 챌린지 이후에도 이들 사이에서 자신의 일상과 관심사, 장소 리뷰 등을 블로그에 기록하고 이웃과 소통하는 문화가 확산됐다.
김보연 네이버 블로그 리더는 “Z세대 사이에서 완벽하게 꾸며진 모습보다 자연스러운 사진이나 우연히 찍힌 사진, 무보정 사진 등을 쏟아내며 소셜 미디어를 통해 자신의 개성을 드러내는 ‘포토덤프’ 트렌드가 떠오르고 있다”며 “이는 자신의 생각과 일상을 기록하는 블로그 서비스와 잘 어우러지는 트렌드로, 이번 챌린지를 통해 블로그 사용자가 다양한 사진 속 추억과 감정을 공유하고 꾸밈없는 모습으로 소통하는 새로운 사용성을 경험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