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 벗어난 주변 풍경, 김신욱 사진전 ‘공항 도시’
ⓒ김신욱, 해턴 크로스, 2017
김신욱(37) 사진전 ‘공항 도시’가 24일 서울 한국과학기술원(KAIST) 경영대학 수펙스 경영관 카이스트 리서치&아트 갤러리에서 개막한다.
사진가 김신욱은 영국 런던에 살면서 2010년부터 3000번 이상 히스로 공항을 오갔다. 누군가를 픽업하고 이동시키는 자신의 업무로 인해서다. 그러면서 공항 주변의 삶과 사람들에게 관심을 갖게 됐다. 2013년부터 ‘언네임드 랜드: 에어포트 시티'로 연작을 하고 있다. 이번 전시는 2014~2016년 히스로 공항과 인천 등지에서 작업한 초기작과 최근 인천공항 주변에서 촬영한 신작을 보여준다.
공항이라는 곳은 먼 곳으로의 이동을 위한 사람들이 오고 가는 공적 장소다. 서로 다른 문화와 종교, 그리고 국경으로부터의 개인들이 뒤섞이며 흩어지기를 반복한다. 발달된 현대사회를 관통하는 두 개념, 속도와 이동을 함께 떠오르게 하는 공간이기도 하다. 그러나 보이는, 그리고 보이지 않는 선으로 경계 지어진 공항을 벗어난 주변 지역은 매우 일상적인 장소다. ‘속도와 이동’을 대신해 ‘느림과 정착’ 또는 ‘비움’이라는 키워드들이 자리를 차지한다.
ⓒ김신욱, 어 워드로브, 2017
연작에 담겨진 히스로 공항 주변의 풍광은 마치 시간이 멈춘 듯 고요함과 정적을 간직한다. 아마도 발전과 개발이 ‘멈춘 듯한 느낌’이라는 표현이 더욱 적절할만하게 이들은 덜 현대적인 풍광으로 보인다.
도시의 건물과 게시판에 붙어 있는 공항 확장 반대 포스터, 건물 사이로 보이는 갓 이륙한 비행기 동체의 모습, 중심이 아닌 주변에 거주하는 지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다양한 인종의 작은 행사와 결혼식 풍경 등, 사진들에선 공항은 등장하지 않거나 비행기가 저 멀리 보인다. 그의 사진 속 주인공인 공항은 지역의 건물과 인물 뒤의 사소한 배경으로만 존재한다. 그러나 이렇게 중심으로 옮겨진 주인공들은 그럼에도 왜인지 공허하고 쓸쓸한 느낌으로 다가온다.
ⓒ김신욱, 611-613 바스 로드, 2018
흥미로운 점은 작가가 보여주는 주변 지역의 모습이야말로 공항이라는 장소와 그 장소 이면에 숨겨진 현대성의 의미를 여실히 드러내고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우회적으로 전달되는 현대사회의 모습은 어쩌면 맞닥뜨리고 싶지 않은 것일지도 모른다.
신작 중 인천공항의 사진들은 인물과 오브제들을 의도적으로 최대한 배제시켰다. 히스로 공항의 사진들에서보다 주변성, 공항과 극단적으로 대립되는 특성들을 더 강조하고 있다. 김신욱의 사진은 역동적인 거대한 장소를 선택하고 그 주변을 의도적으로 살펴 중심과 주변의 극명한 차이를 드러낸다. 사회의 대립적인 가치의 공존, 이분화된 구도 등 많은 문제들을 돌아보게 하기 위함이다.
ⓒ김신욱, 인천공항, 2019
김 작가는 런던대학교 골드스미스 순수예술학부를 졸업한 뒤 영국 왕립예술학교에서 사진학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언네임드 랜드: 에어포트 시티'(서울스페이스22, 2018), ‘슬립워커’(런던 주영한국문화원, 2015), ‘어해도’(런던 목스페이스, 2012) 등의 개인전과 ‘포스트모던: 쇼트 스토리스’(이탈리아 밀라노 더 몰, 2019) 등 단체전에 참가했다. 제10회 KT&G SKOPF 올해의 작가로 선정돼 2018년 부산 고은사진미술관에서 올해의 작가전, 2018 툴루즈 마니페스토 이미지 페스티벌에서 수상해 프랑스 툴루즈 생 피에르에서 전시했다. 2012년 제14회 사진비평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개막일인 25일 낮 12시 작가와의 대화가 열린다. 전시는 6월21일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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