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기업과 원팀" 통계청, 수출 경쟁력 강화 위한 통계 지원

등록 2023.06.08 10:00:00수정 2023.06.08 10:24:0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비상경제차관회의 후속조치…기업 지원 역할 강화

실험적 통계, 속보성 지표 확충…통계 공개 시의성↑

시장 개척에 필요한 해외 정보도 제공하도록 개편

[인천=뉴시스] 김동영 기자 = 인천 연수구 인천신항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화물차 들이 컨테이너를 싣고 있다. 2023.06.01. dy0121@newsis.com

[인천=뉴시스] 김동영 기자 = 인천 연수구 인천신항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화물차 들이 컨테이너를 싣고 있다. 2023.06.01.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임하은 기자 = 통계청이 우리 기업들의 수출 경쟁력 확보를 위해 원팀으로서 기업 수요에 맞춘 통계와 데이터를 제공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통계청은 8일 기업 활동 지원을 위한 국가통계 역할 강화 방안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난 비상경제차관회의에서 논의된 '기업활동 지원을 위한 통계 활용 활성화 방안'의 후속 조치다.

전통적인 국가통계 작성과 제공의 기능을 강화하는 한편, 정부와 기업이 원팀으로 우리나라가 당면한 수출 부진 등의 문제를 해결해나가겠다는 의도다.

통계청은 앞서 대한상공회의소, 한국경영자총협회, 중소기업중앙회, 한국무역협회, 한국중견기업연합회 등 분야별 경제단체와 기업 9곳과 만나 간담회를 진행하는 등 의견을 수렴했다.

기업·경제단체들이 시의성 있고 상세한 통계가 필요하다고 제안함에 따라 통계청은 제주 한 달살이 통계, 배달앱·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등 구독서비스 지출액과 같은 빅데이터를 활용한 실험적 통계 및 속보성 지표를 지속적으로 확충해나가기로 했다.

통계청은 기업이 이용하는 통계 수요를 파악하는 체계를 만드는 한편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기후변화위기 등 새롭게 부상하는 주제에 대한 통계 지표도 개발한다. 지역 경제의 현황을 제때 파악할 수 있도록 지역내총생산(GRDP) 통계의 주기를 '연간'에서 '분기'로 앞당겨 시의성을 확보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또한 우리 기업의 글로벌 시장 개척을 지원하기 위해 해외 각국의 주요 통계정보를 제공하는 '세계 속의 한국' 서비스를 국가통계포털에 개편할 방침이다. 거래대상이 개발도상국인 경우는 통계가 제대로 구축되지 않아 기업들이 겪는 애로가 컸고, 중동지역의 무역통계는 국제기구의 업데이트 속도가 느리다는 어려움이 있었는데 이를 보완하겠다는 것이다.

아울러 통계 이용자가 필요한 통계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하는 한국판 챗지피티(ChatGPT)를 내년부터 추진한다.

이밖에 전국 11개소가 있는 통계데이터센터와 대전·서울·제주에 위치한 통계교육원 시설을 민간과 공유해 예비창업자, 소상공인, 스타트업 등의 데이터 활용 진입장벽을 낮춘다.

정향우 통계청 기획조정관은 "불확실성이 커지고 경쟁이 격화되는 현대 사회에서 우리 기업이 고객의 필요와 환경의 변화를 빠르게 파악하여 대응할 수 있도록 통계와 데이터의 활용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뉴시스] 통계청의 기업활동 지원을 위한 국가통계 역할 강화 방안. (자료 = 통계청 제공) 2023.06.08. *재판매 및 DB 금지

[세종=뉴시스] 통계청의 기업활동 지원을 위한 국가통계 역할 강화 방안. (자료 = 통계청 제공) 2023.06.08.  *재판매 및 DB 금지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