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손수현·출판 마케터 신연경 '새드 투게더'
[서울=뉴시스] 새드 투게더(사진=마음산책 제공) 2024.12.26.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배우 손수현과 출판 마케터 신연경이 함께 쓴 산문 '새드 투게더'가 출간됐다.
작품에는 두 저자가 서울의 한 다세대주택 위아래 층에 살며 써 내려간 기록이 담겼다.
이들은 여성·창작자·비건 지향인·페미니스트 등 다양한 정체성을 공유하며 우정만으로 한정 지을 수 없는 같은 세대 여성들의 느슨하지만 따뜻한 유대를 그려냈다.
신연경은 "내가 쓰길 원한 건 우정의 실패가 아니었다는 것을 깨닫는다"며 "원한 것은 누군가가 어떤 이와 얽히고 부서지고 넘어졌다가 다시 손을 잡고 일어나는 이야기이자 손잡고 일어나 서로의 상처에서 이로운 진물이 나오길 바라는 마음"이라고 전한다.
"내게 없는 언어, 속을 부유하는 언어를 먼저 잡아챈 사람들의 말을 빌려 내 시끄러운 고통을 직시했다. 책에서 발견한 말들이 우리의 구체적인 일상으로 흘러 들어와 추상적인 분노나 슬픔이 남겨둔 빈자리를 채웠다. 그렇게 남에게 배운 말이 비로소 내 말이 되어 억압을 정의하기 시작할 때, 도피를 위한 출구가 아니라 도약할 수 있는 입구가 열렸다. 다른 사람의 상처로 이주하기 위한 입구."(191~192쪽)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