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소방, 구조견에 헬기 '한라매' 띄워 재난 대응 훈련
[제주=뉴시스] 오영재 기자 = 제주소방서가 15일 제주 한라산 석굴암에서 산악 사고 및 신속한 화재 대응을 위한 헬기 합동 훈련을 하고 있다. (사진=제주소방서 제공) 2024.01.16. [email protected]
이번 훈련은 탐방객들이 많이 찾는 석굴암 코스 내 산악 사고에 대비하고 목조 건물인 석굴암 사찰에서의 화재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을 위해 추진됐다. 소방헬기 '한라매'가 동원됐다.
주요 훈련내용으로는 ▲정확한 사고지점 접근을 위한 한라매 부서위치 선정 ▲현장 대원간의 무전통신 점검 ▲초기 화재 대응을 위한 동력 펌프 이동배치 등이다.
앞서 제주소방안전본부는 중앙119구조본부 구조견교육대, 한국인명구조견협회와 함께 지난 13일부터 15일까지 지진·폭발 등에 따른 건물 붕괴 사고와 올레길 길 잃음 사고에 대비해 119구조견 수색 역량 강화 훈련을 진행했다.
훈련은 도내 오름과 폐건물 일대에서 구조견을 통해 붕괴된 건물에 매몰된 구조 대상자의 위치를 신속히 파악해 구조하는 것으로 진행됐다.
[제주=뉴시스] 오영재 기자 = 제주소방안전본부 등이 14일 도내 한 오름에서 건물 붕괴, 길 잃음 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119구조견 수색 역량 강화 훈련을 하고 있다. (사진=제주소방본부 제공) 2024.01.16. [email protected]
김수환 제주소방본부장은 "점차 복잡해지는 재난양상에 대응하는 최우선의 과제를 '인명피해 최소화'로 설정해 실효적 인명구조 대책을 추진할 것"이라며 "구조견 등 각종 소방장비별 우수한 특성을 재난현장 성격에 맞게 폭넓게 활용해 도민 안전 수호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