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의회 2일 첫 회기 개회...올해 125일 회기 운영
397회 임시회 2∼13일, 도정 및 교육·학예 행정 시책 방향 청취
교섭단체 대표연설, 도청 및 교육청 실·국·원별 업무보고 청취
조례안 등 각종 안건 처리… 고향사랑기부제 홍보 퍼포먼스도
[전주=뉴시스] 전북도의회 국주영은 의장이 13일 제396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2022.12.13 (사진= 전라북도의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도의회는 올 한해 정례회 2회, 임시회 7회 등 모두 9회, 125일에 걸쳐 회기를 운영한다.
제1차 본회의에서는 김관영 도지사와 서거석 도교육감의 2023년 도정 및 교육·학예행정에 관한 시책 방향 연설에 이어 전라북도의회 더불어민주당 교섭단체 윤정훈 의원(무주)의 대표연설을 통해 집행부와 의회의 2023년 새해 설계 및 중점 실행과제를 발표할 예정이다.
또한 10명의 의원이 지역 현안 등 주요 관심 사항에 대한 5분 자유발언을 실시한다.
이어 ‘민족·민주·민생의 지평을 연 동학농민혁명 정신 헌법 전문 포함 촉구’, ‘벼랑 끝 한우산업의 위기 극복 및 지속발전 대책 마련 촉구’, ‘고창~부안 노을대교 4차선 확장 및 조기건설 촉구’, ‘농작물 재해대책 마련 촉구’, ‘경계선 지능 아이의 사회성 향상을 위한 교육정책 및 프로그램 마련 촉구’ 등의 대정부 건의안을 처리할 예정이다.
회기 동안 6개 상임위원회는 집행부 소관 부서로부터 2023년 도정 및 교육ㆍ학예행정에 관한 주요 업무보고를 청취하고 주요 사업 및 민생 현장도 방문할 계획이다.
[전주=뉴시스] 전북도의회 전체 40명 의원은 오는 2일 오후 1시50분 본회의장에서 ‘고향사랑기부제’를 홍보하는 퍼포먼스를 실시해 도민과 출향인들의 참여를 독려할 계획이다. (이미지= 전라북도의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국주영은 의장은 “출범 2년차를 맞은 제12대 전라북도의회가 도민들의 고단한 삶의 짐을 덜어드리고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기필코 만들어 내겠다”며“올해는 걱정보다는 희망이, 눈물보다는 웃음이 더 많은, 도민 모두가 행복한 전북을 만들도록 열심히 뛰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도의회는 2일 오후 1시50분 본회의장에서 전체 40명 의원이 참여한 가운데 ‘고향사랑기부제’를 홍보하는 퍼포먼스를 실시해 도민과 출향인들의 참여를 독려할 계획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