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유유테이진, 수면무호흡증 맞춤형 케어 'i3시스템' 구축

등록 2024.07.15 08:43:0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양압기 사용 데이터 분석

[서울=뉴시스] 유유테이진은 수면무호흡증 환자의 양압기 사용데이터 분석을 통해 보다 효과적인 치료가 진행되도록 개인 맞춤형 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i3 System'을 운영한다. (사진=유유제약 제공) 2024.07.15.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유유테이진은 수면무호흡증 환자의 양압기 사용데이터 분석을 통해 보다 효과적인 치료가 진행되도록 개인 맞춤형 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i3 System'을 운영한다. (사진=유유제약 제공) 2024.07.15.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황재희 기자 = 유유제약 관계사 유유테이진이 수면무호흡증 환자를 돕기 위한 시스템을 구축한다.

유유테이진은 수면무호흡증 환자의 양압기 사용데이터 분석을 통해 보다 효과적인 치료가 진행되도록 개인 맞춤형 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i3 System'을 운영한다고 15일 밝혔다.
 
i3 System은 환자별 양압기 사용 데이터를 분석해 사용시간이 저조한 환자의 휴대전화로 자동 알람 문자메시지 발송 및 수면 전문상담원과 상담을 통해 순응도 평가를 통과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수면무호흡증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양압기 치료는 2018년부터 건강보험 급여화돼 월 1만~2만원대로 환자들의 비용 부담이 감소됐다. 양압기 렌탈 수요도 매년 증가해 현재 약 17만명의 환자가 보험 급여 지원을 받고 있다.

현재 수면무호흡증으로 양압기를 처방 받아 최초로 사용하게 될 경우 순응도 평가 기준을 통과해야만 건강보험이 적용된 양압기를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 올해부터 양압기 보험급여 기준이 순응 후 매월 하루 평균 2시간 이상 사용 시에만 급여 지원되도록 변경됨에 따라 사용시간 관리가 중요해졌다.

i3 System은 순응 중·후 환자를 대상으로 2주 간격으로 최근 7일간 하루 평균 4시간 미만 양압기 사용 시, 사용을 독려하는 문자 알람과 보건의료전문가의 자문을 거친 카드뉴스가 함께 발송된다.
 
이밖에 양압기 사용 시 발생할 수 있는 Leak(마스크 공기 누출구가 아닌 곳에서 공기가 새는 것) 발생 여부도 파악해 원인 도출 및 대처방안을 환자들에게 문자 알람 서비스로 제공한다.
 
유유테이진 아즈마 고헤이(Azuma Kohei) 총괄본부장은 “individual, indirect, intelligent의 약자인 i3 System을 통해 양압기 순응 중 환자의 순응 통과율을 높이고, 순응 후에도 사용시간 부족으로 보험급여 지원을 받지 못하는 환자 비율이 현저하게 낮아질 것으로 기대한다” 며 “환자의 질환 관련 다양한 데이터 축적이 가능해짐에 따라 의료진이 보다 효율적인 진료를 위한 다양한 분석 자료를 제공 받을 수 있게 된 점도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한편 유유테이진은 수면양압기, 가정용 산소발생기, 인공호흡기 렌탈서비스를 제공하는 홈헬스케어 렌탈사업을 주로 하고 있다. 지난 2006년 유유제약과 일본 테이진그룹의 합작법인으로 설립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