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메타버스' CES 공개…"AI로 메타버스 세상 앞당긴다"
롯데이노베이트, AI로 고도화된 메타버스 '칼리버스' 비전 제시
롯데지주 미래성장실장이 현장 찾아 그룹 신사업 챙겨
롯데이노베이트의 CES 2025 부스 (사진=롯데이노베이트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오동현 기자 = 롯데이노베이트와 자회사 칼리버스가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인 CES에서 인공지능(AI) 기술로 가속화될 메타버스의 미래 비전을 소개한다.
양사는 8일(한국시각)부터 10일까지 나흘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25에 참여했다.
칼리버스는 지난 3차례 참여한 CES에서 고도화된 메타버스 기술을 공개한 바 있다. 칼리버스는 실사 융합기술, 이용자가 직접 만드는 UGC(사용자 생성 콘텐츠) 등 여러 신기술을 적용해 현실과 가상세계가 상호작용하는 독자적인 플랫폼으로 몰입감을 선사한다.
이번 CES에서 소개하는 칼리버스 플랫폼에는 현실과 다름없는 사실적인 그래픽으로 광활한 공간을 표현하기 위해 빌딩, 나무, 풀잎 하나하나 AI 기술이 활용됐다. 이 같은 AI 기술의 활용은 개발에서 완성까지의 소요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다.
또한 유저가 자신만의 콘텐츠를 쉽게 생성해 AI NPC(컴퓨터 캐릭터) 등과 서로 소통 및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UGC 요소들을 선보이며, 칼리버스가 추구하는 웹3.0에 대한 구체적인 방향도 제시한다. 이 외에도 칼리버스의 세계관을 반영해 게임 요소가 가미된 새로운 행성, 빌딩 거래 시스템 등 향후 추가될 콘텐츠 계획도 함께 밝혔다.
롯데이노베이트는 CES 부스를 총 6개 존으로 구성했다. VR(가상현실)디바이스, 3D 안경 등을 통해 K팝과 EDM 공연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고, 아바타 커스터마이징, AI NPC, 마이홈 등 UGC 기반의 콘텐츠도 경험할 수 있다. 또 AI 스캔 기능을 활용해 자신의 모습이나 실제 상품을 모바일로 360도 스캐닝해 디지털 휴먼, 아이템을 만드는 전 과정과 리얼타임 렌더링 기반의 실시간 3D 합성 기술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또한 모바일이나 태블릿에 별도의 3D 보호필름을 부착하는 것만으로도 K팝과 EDM 공연을 입체감 있게 느낄 수 있는 시연존도 운영한다.
신유열 롯데지주 미래성장실장(가운데)가 롯데이노베이트 부스에서 김경엽 롯데이노베이트 대표이사(오른쪽)와 김동규 칼리버스 대표이사(왼쪽)한테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롯데이노베이트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김경엽 롯데이노베이트 대표이사는 “AI 기술의 고도화는 메타버스 세상을 앞당길 것“이라며 “혁신적인 기술을 지속 개발해 현실과 가상 세계를 연결할 수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 ‘칼리버스’의 가치를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CES 행사장에는 신유열 롯데지주 미래성장실장이 참석했다. 새해 첫 글로벌 행보로 그룹의 신사업을 직접 살펴보기 위해 현장을 방문했다. 신 실장은 롯데이노베이트의 부스를 찾아 칼리버스와 전기차충전 플랫폼 EVSIS의 전시관을 둘러본 뒤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사업 확대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한편 칼리버스는 쇼핑, 엔터테인먼트, 커뮤니티 등을 극사실적인 비주얼과 독창적인 인터랙티브 기술을 접목해 만든 초실감형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작년 8월 출시했다. 체형부터 얼굴의 모든 부분을 개인의 취향에 따라 섬세하게 설정 가능한 아바타 커스터마이징은 물론, 건물에 반사되는 빛 묘사까지 현실세계의 요소를 플랫폼에 그대로 옮겨 담았다. 칼리버스는 첫 번째 행성 ‘뉴어스’에 이어 작년 11월 두 번째 행성 ‘투모로우랜드플래닛’을 선보이며 세계관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또한 칼리버스는 신규 메타버스 게임 '칼리버스 인베이전'을 오는 2월 정식 출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12월부터 5000명을 대상으로 베타 테스트를 진행 중이다. 칼리버스는 외계 생명체와 전투를 벌이는 스토리의 1인칭 슈팅 게임과 댄스 요소를 가미한 리듬 게임 등 다양한 게임 콘텐츠를 추가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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