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치·잔나비·백예린…'인디음악 성지' 네이버 온스테이지, 11월 굿바이
13년간 인디뮤지션 650여팀·영상 2700여 편 소개
누적 조회수 3억 회 크게 웃돌아
"인디음악 라이브 영상 아카이브, 韓 인디음악사 이정표 기대"
[서울=뉴시스] 온스테이지 2.0. (사진 = 네이버 문화재단 제공) 2023.10.16.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2010년 11월 출발한 네이버 문화재단의 인디 뮤지션 창작 지원 사업 '온스테이지'는 지난 13년 간 명실상부 '우리 인디음악의 성지'로 통했다. '숨은 음악, 세상과 만나다'를 모토로 내걸고 매주 다양한 장르의 뮤지션과 음악을 완성도 높은 라이브 영상으로 소개해 왔다.
17일 네이버문화재단에 따르면, 온스테이지는 오는 11월16일 새로운 라이브 영상 콘텐츠 업로드를 끝으로 마지막 숨은 음악과 뮤지션을 소개하고 쉼 없이 돌아가던 카메라를 멈춘다.
온스테이지 측은 "13년 동안 다양한 라이브 영상 플랫폼이 생겼고 누구나 쉽게 영상 콘텐츠를 제작해 음악팬들과 직접 만날 수 있게 됐기에 온스테이지 서비스 종료를 결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온스테이지는 그간 뮤지션 650여 팀을 발굴하고 라이브 영상을 포함한 인디 음악 영상 콘텐츠 2700여 편을 제작해 소개해 왔다. 매월 음악 전문가로 구성된 온스테이지 기획위원의 만장일치로 뮤지션을 선정·소개하는 공정한 프로세스로 주목 받았다. 기획, 연출, 비평, 창작 등 밀도·공신력 있는 전문가 집단이 공들인 라이브 무대를 꾸준히 만들며 희소 가치를 가져왔다.
온스테이지가 우리 인디 음악계에 미친 영향은 크다. 대중에게 알려질 기회가 적은 인디 뮤지션의 라이브 영상을 지원하고 음원으로 발매하는 등의 지속가능한 활동 지원 모델을 처음으로 인디신에 정착시켰다는 평을 듣는다.
[서울=뉴시스] 온스테이지 2.0. (사진 = 네이버 문화재단 제공) 2023.10.16.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또 온스테이지는 라이브 영상 콘텐츠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라이브 공연, 음원 제작 지원, 수익금을 전액 뮤지션에게 환원하는 등 뮤지션 창작 지원의 영역도 확장해 왔다.
라이브 음악 영상에 대한 다양한 실험
[서울=뉴시스] 온스테이지 20. 공연 이바다. (사진 = 네이버 문화재단 제공) 2023.10.16.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2020년 이후 팬데믹으로 무대 공연이 어려운 뮤지션을 위해 온라인으로 콘서트 실황 공연을 보는 '안방 1열' 생중계를 지원했다. 지속 가능한 인디신 지원 방법을 찾기 위해 다양한 온라인 공연 플랫폼 활성화 프로세스도 시도했다. 온라인 공연 생중계마다 해외 팬들의 공연 반응과 뮤지션에 대한 질문이 쏟아졌고, 실시간 채팅창으로 국내 팬들과 공감하며 온스테이지 공연을 함께 즐겼다. 단순히 관람을 위한 공연 생중계에서 나아가 인디 뮤지션을 해외로 알리는 생중계 공연 문화로 진화시킨 것이다. 작년엔 지역에서 꾸준히 활동하는 인디 뮤지션과 뮤지션의 성장 배경이 되는 지역 라이브 공연 활성화를 위해 '로컬 라이브 보드' 프로젝트를 시작하기도 했다.
잠비나이·이날치·강아솔…온스테이지가 발견한 뮤지션과 숨은 음악들
"보컬 없이 밴드 연주 만으로 10분간 채우는 실험적인 음악임에도, 그 압도적인 흡입력과 감동으로 숨이 막혔다"(프렌지), "국악과 접목된 밴드로도 처음 소개돼 한국 대표하는 뮤지션으로 성장해 가는 과정을 함께 한 첫 시작"(잠비나이), "한국의 포크를 대표하는 싱어송라이터로 성장시킨 첫 영상"(강아솔) 등이 선정됐다.
[서울=뉴시스] 온스테이지 이날치. (사진 = 네이버 문화재단 제공) 2023.10.16.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이밖에 '한국 재즈계의 대모' 고(故) 박성연의 '잇 돈트 민 어 싱(It Don't Mean a Thing)', 넬의 '기억을 걷는 시간' 라이브 버전,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며 엄청난 사랑을 받은 빈지노의 '아쿠아 맨(Aqua Man)', 윤석철과 함께 했던 자이언티의 '마담' 라이브 버전, '난 뚱뚱해'를 부른 블루스 밴드 '최항석과 부기몬스터', 90년대 감성으로 뉴트로 열풍을 일으킨 박문치, 장필순 1집 수록곡 '어느새'를 자신만의 색깔로 리메이크해 관심을 모은 백예린, 그리고 국내 대표 밴드들이 된 혁오·잔나비·새소년 등 수많은 아티스트들이 온스테이지를 통해 화제가 됐다.
전날 네이버 바이브, 온스테이지 블로그와 유튜브 채널 등에 온스테이지 서비스 종료 소식이 공지되자 음악 팬들은 일제히 아쉬움을 전했다. 특히 유튜브 채널엔 오후 공지 이후 반나절도 안 돼 댓글 300여개가 달렸다.
"온스테이지는 늘 새롭고 가능성있는 팀을 일찍 발굴해내 라이브 영상이란 명함을 만들어주고, 온스테이지 나온 팀이란 브랜드를 심어줘 모든 장르 전반에 토양을 다져줬습니다"(so********), "음악 디깅을 해본 분들이라면 온스테이지의 역할이 얼마나 소중했는지 아실 거예요"(fp*********), "그간 멋진 음악을 멋진 무대로 소개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지방 소도시민으로서 실제 무대를 보러 가기엔 제약이 많은데 이런 콘텐츠를 인터넷으로 볼 수 있어서 행복했습니다"(lw********) 등이라고 온스테이지와 이별을 안타까워하면서도 감사함을 표했다.
온스테이지는 종료되지만 13년의 라이브 영상은 아카이빙이 돼 한국 인디 음악사에 중요한 이정표 역할을 계속 해내갈 것으로 예상된다.
온스테이지 관계자는 "온스테이지는 종료하지만 '어떻게 하면 뮤지션과 음악이 더 돋보일 수 있게 할까' 묵묵히 고민하며 기획한 다양한 프로젝트와 모든 뮤지션의 라이브 영상은 언제 어디서든 찾아볼 수 있다"라고 전했다. 또 "온스테이지 종료에 따라, 다른 영역의 성장을 지원할 수 있도록 새로운 사회 공헌 사업을 준비 중에 있으며 그동안 네이버 온스테이지를 사랑해 주셔서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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