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美관리 "北 화성-14형, ICBM 가능성···신중한 대응 논의중"

등록 2017.07.05 06:18:0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 북한은 4일 조선중앙방송 특별중대보도를 통해 오전 9시 40분께 발사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4형 발사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2017.07.04. (사진=조선중앙TV 캡쳐)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CNN방송은 4일(현지시간) 미국 정부 고위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화성-14형'이 처음 분석단계에서는 화성-12형(KN-17)의 개량형일 것으로 추정됐다고 보도했다. CNN방송은 그러나 분석을 계속한 결과 '화성-14형'이 ICBM이라는 쪽으로 무게 중심이 기울기 시작했다고 전했다. 북한은 4일 조선중앙방송 특별중대보도를 통해 오전 9시 40분께 발사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4형 발사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2017.07.04. (사진=조선중앙TV 캡쳐)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박상주 기자 =  미국정부의 고위 관리가 북한이 4일 발사한 장거리 탄도미사일 '화성-14형'은 2단계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일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CNN방송은 4일(현지시간) 미국 정부 고위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화성-14형'이 처음 분석단계에서는 화성-12형(KN-17)의 개량형일 것으로 추정했으나 분석을 계속한 결과 '화성-14형'이 ICBM이라는 쪽으로 기울기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CNN방송은 미국 정부의 분석 결과 '화성-14형'은 2단 추진체를 이용해 30초의 추가 비행 능력을 갖춘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화성-14형'은 550마일 이상을 비행한 뒤 일본 서쪽 바다에 떨어졌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는 이날 북한의 '화성-14형' 발사와 관련해 국가안보와 국방, 외교 부처의 관계자들이 예정에 없던 긴급회의를 열고 대책을 논의했다. CNN방송은 미 국무부와 국방부 등 트럼프 행정부의 고위 관계자들이 독립기념일로 휴무인데도 위성 및 정찰기 사진 자료 등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놓고 북한이 주장하는 ICBM 발사 성공의 진위 여부를 파악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행정부의 한 고위 관리는 CNN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북한의 주장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라고 말했다.

 CNN은 이날 긴급회의에 국무부와 국방부 등의 최고위급 관료들이 참석했다고 전했다. 한 정부 관계자는 CNN과의 인터뷰에서 "(긴급회의의) 목적은 만일 실제로 ICBM이 발사됐다는 판단이 내려질 경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승인할 '신중한 대응(measured response)'을 논의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선택하게 될 '신중한 대응'이 어떤 내용인지는 아직 결정된 바가 없다.  여기에는 한반도 지역으로 미군과 전투기, 전함 등을 증파하거나 대북 제재 강화 등 외교적 옵션을 택하는 방안 등이 포함돼 있다.
 
  CNN방송의 보도에 따르면 만일 북한의 ICBM 발사가 성공했다는 판단이 내려지면, 미 국방부는 서태평양 일원의 미군 함정과 알래스카의 지상 미사일 기지, 한국 및 일본의 미사일 방어 시스템 등이 일제히 북한 미사일 공격에 대비한 만반의 준비태세를 갖추었음을 공표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아시아를 비롯한 전 세계 동맹국들에게 북한의 도발에 대응한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다는 메시지를 전하기 위함이다.

  미국은 비록 북한이 ICBM 발사 실험에 성공을 했다손 치더라도 아직은 실제로 알래스카 서부에 이르는 정도의 미사일을 발사할 능력은 갖추지 못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또한 북한 정권이 핵탄두 소형화 능력을 지니고 있는지도 분명치 않은 상황이다.

  그러나 미군 관계자들은 최악의 시나리오에 대비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해리 해리스 미 태평양 사령관은 최근 “북한 정권의 핵탄두 소형화 진전에 대해 일부 논란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미 태평양사령부(PACOM)는 오늘 저녁 당장 벌어질 수도 있는 전투태세를 준비해야만 한다. 나는 그(김정은)의 말을 곧이곧대로 믿는다. 그의 주장을 사실로 받아들인다”라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