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韓-UAE CEPA 초안 공개…국민 의견 접수
홈페이지에 영문·한글 초안 게시
정식 서명…국회 비준 절차 추진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14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EC룸에서 열린 '한-UAE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 협상 타결 서명식'에서 타니 빈 아흐메드 알 제유디(Thani bin Ahmed Al Zeyoudi) UAE(아랍에미리트) 경제부 대외무역 특임장관과 서명식에 앞서 환담을 하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제공) 2023.10.14.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산업부는 오는 5일부터 15일까지 한-UAE CEPA 영문본과 한글본 초안을 정부 자유무역협정(FTA)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의견을 받는다.
이번 국민의견 접수는 통상협정 관련 절차를 투명하게 진행하고, 한글본 번역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통상협정 한글본 작성을 위한 절차 규정'에 따라 진행한다.
산업부는 관계부처 및 전문가와 함께 접수된 국민의견을 검토하고 한글본을 확정할 예정이다.
이후 '통상조약의 체결절차 및 이행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정식 서명, 국회 비준동의 요청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UAE CEPA는 상품·서비스·정부조달 등 총 19개 협정문으로 구성돼 있다. 전체 품목 중 우리나라 92.8%, UAE 91.2%에 대한 관세를 철폐하는 내용이 담겼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