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전문]APEC 비격식 정상회의 성명 "백신 제조·공급 확대 노력 지지"

등록 2021.07.16 22:35:4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 정리/김성진 기자 =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들은 16일 "백신 제조와 공급을 확대하려는 노력을 배가하고 세계적으로 백신을 공유하려는 노력을 지지하며 백신 생산 기술을 상호 합의된 조건으로 자발적으로 이전하는 것을 장려한다"고 밝혔다.

APEC 정상들은 이날 이같은 내용의 정상성명을 채택하면서 "우리는 우리 보건 체계가 모두를 망라하고 현재와 미래의 충격에도 대처할 수 있는 회복력을 갖도록 보장해야 한다"고 뜻을 모았다.

회의에는 김부겸 국무총리를 비롯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등이 참석했다.

다음은 APEC 비격식 정상회의에서 채택된 정상 성명 전문.

<APEC 정상 성명: 코로나19 극복 및 경제회복 가속화>

우리 APEC 정상들은 2021년 7월 16일에 만나 코로나19가 야기한 보건 및 경제 위기와 이에 대한 대응을 논의했다. 이 세계적 유행병은 우리 역내 국민과 경제에 지속적으로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코로나19를 진단하고 치료하려는 우리의 노력은 여전히 중요하다. 그러나 이러한 보건 비상사태의 극복은 안전하고 효과적이며 품질 좋고 저렴한 코로나19 백신의 공평한 접근이 가속화되어야한 가능하다. 우리는 코로나19에 대한 광범위한 면역이 세계적 공공재로서 역할 한다는 것을 인정한다. 이를 위해서 우리는 백신 제조와 공급을 확대하려는 노력을 배가하고 세계적으로 백신을 공유하려는 노력을 지지하며 백신 생산 기술을 상호 합의된 조건으로 자발적으로 이전하는 것을 장려한다. 우리는 우리 보건 체계가 모두를 망라하고 현재와 미래의 충격에도 대처할 수 있는 회복력을 갖도록 보장해야 한다. 우리는 이 세계적 유행병과 싸우기 위해 APEC 전반에 걸친 추가 자원의 기여와 다양하고 지속적인 노력을 환영한다. 이를 통해 우리는 우리 국민 모두와 미래 세대가 번영할 수 있도록 2040년까지 개방적이고 역동적이며 회복력 있고 평화로운 아시아태평양 공동체의 푸트라자야 비전을 실현하는 데 전념할 것이다.

강하고 균형 잡힌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하며 포용적인 성장

우리가 당면한 위기를 극복해 나가면서, 우리는 모든 국민이 변화에 적응하는 데 필요한 기회와 자원을 향유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아무도 낙오되어서는 안 된다. 기존에 시행된 경기부양책의 역사적 의의에 착안하여 우리는 경제를 지원해 왔고 필요할 때까지 지속적으로 경제를 지원할 것이다. 우리 장관들은 역내 경제 회복을 가속화할 수 있는 거시경제 및 구조 정책에 대한 견해를 교환하고 있다. 우리는 일자리 창출과 포용적인 경제 회복을 촉진하기 위해, 여성이 이러한 회복에 완전히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포함하여 필요한 부분에서 조치를 취할 것이다. 우리는 우리 모든 기업과 국민을 위해 원활한 연계성과 회복력 있는 공급망을 지속적으로 촉진할 것이다. 우리는 지속가능한 회복을 계획하는 과정에서 세계적인 노력에 맞춰 기후 변화와 다른 심각한 환경 문제를 막는 데 기여하는 경제 정책, 협력, 그리고 성장의 중요성을 다시금 강조한다. 우리는 관련된 APEC 업무에 기초하여 지속가능한 재정과 양질의 기반시설 개발 및 투자를 지속적으로 촉진할 것이다.

혁신과 디지털화

코로나19가 우리 국민과 기업에 미친 심각하고 다양한 충격을 고려했을 때, 지금은 일자리를 유지하고 경제 생산성을 증진하며 혁신을 앞당기기 위해 건전한 경제 정책을 추구해야 할 중대한 시기이다. 우리는 일부 국민과 기업이 새로운 부문으로 이동해야 한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으며, 포용적이고 회복력 있으며 지속가능하고 혁신 친화적인 결과를 이끌어내는 성장 중심의 구조 개혁 의제에 협력할 것이다. 우리는 우리 국민이 미래 일자리에 적응하도록 지원할 것이다. 우리는 양질의 일자리와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여 우리 국민과 기업, 특히 소상공인·중소기업이 더욱 강해질 수 있는 혁신을 견인할 것이다. 우리는 디지털 기반과 기술을 강화하면서 디지털 미래로 함께 나아갈 것이다. 우리는 데이터 이동을 원활하게 하고 디지털 거래에서 소비자와 기업의 신뢰를 강화하기 위한 협력의 중요성을 인정한다. 우리는 디지털 변혁을 촉진하고 디지털 사용 능력과 기술을 포함한 디지털 격차를 좁히는 데 기여하도록 고안된 정책을 지지한다.

무역과 투자

우리는 코로나19 세계적 유행병의 충격을 극복하고 우리 국민 모두를 위한 확실한 경제 회복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무역과 투자 및 상호 연결된 지역 경제의 역할이 필수적이라는 것을 강조한다. 우리 장관들은 역내 공급망이 코로나19 백신과 관련 상품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유통을 지원할 수 있도록 보장할 것이다. 우리는 상품과 서비스의 흐름, 특히 이런 중대한 시기에 우리의 보건과 경제적 대응을 가장 많이 지원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흐름을 원활히 하기 위해 함께 노력할 것이다. 우리는 코로나19의 확산을 막으려는 노력을 저해하지 않고 국경 간 여행을 안전하게 재개할 수 있는 길을 마련해야 한다. 우리는 코로나19 세계적 유행병의 광범위한 충격과 싸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자유롭고 개방적이며 공정하고 비차별적이며 투명하고 예측 가능한 무역 및 투자 환경의 중요성을 인정한다. 우리는 회복을 촉진하기 위해 역내 경제 통합을 진전시킬 것이다. 이런 중대한 시기에, 세계무역기구는 세계 무역 규범이 보건 및 경제 위기에서 회복을 지원할 수 있다는 것을 계속해서 보여주어야 하며, 이를 위해 우리는 건설적으로 일할 것이다. 

의장국 뉴질랜드에 감사를 표하며 11월 APEC 정상회의에서 다시 만나기를 고대한다.

함께하는 참여, 일, 성장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